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부동산공부

[부동산공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by 꼬마박사무니 2023.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1.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

 

제가 가입한 종합보험에 포함된 특약으로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라하며 흔히, 일배책이라 부릅니다.

주민등록상 동거중인 가족과 주택의 소유, 사용,관리 및 일상생활에 기인한 사고로 타인의 신체 또는 재물에 배상책임을 배상하는 보험입니다. 쉽게말해 내가 고의로 한 일이 아닌데, 남에게 우연히 손해를 끼치게 된 경우 배상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보험한도는 대부분 1억원이며 자기부담금 20만원이 있습니다.

여기서 남에게 우연하게 끼치는 손해는 가족은 제외하고 입니다.

 

이 일배책이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경우는 주로 집안 누수에 관한 내용입니다.

블로그를 서핑해봐도 90% 정도는 이 부분에 대해 보장받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도 전세를 주고 이사온 집에 대해 누수가 생겨서 아랫집을 물어줘야하는 케이스가 생겨서 공부해 보게 되었습니다.

또르르...

 

2.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의 사용사례

1. 학교에서 내 아이가 친구들과 장난을 치다가 다른 애를 다치게 한 경우

2. 아들이 자전거를 타다가 이웃집 차나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3. 반려견과 산책 중 우리 집 개가 동네사람이나 다른 개를 무는 경우

4. 주거중인 아파트에서 화장실 누수로 아래층 천장이 얼룩진 경우

5. 주차장에 서 있는 차량을 밀다가 남의 차량을 파손시킨 경우

6. 길이나 전철에서 실수로 남의 손을 쳐서 휴대폰을 파손시킨 경우

7. 친척집이나 남의 집에 놀려갔는데 아이가 값비싼 물건이나 비품을 손상시킨 경우

출처 : 보험매일(http://www.fins.co.kr)

 

위 내용처럼 상당히 다양한 경우에 적용될 수 있으며, 말 그대로 일상생활중 우연히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 커버한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90% 경우는 주거중인 주택에서 화장실 누수로 아랫집에 피해를 끼쳤을 경우라고 본다.

 

3. 보험 가입 경로

종합보험, 화재보험, 운전자보험의 특약 등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필자는 종합보험을 통해서 포함되어있던 사항을 갖고 있고, 대략 2천원 수준이면 가입이 가능한대 단독으로 가입이 불가능하니 일배상을 위해 가입한다면 화재보험 혹은 운전자보험에 특약으로 드는 것이 추천된다.

 

4.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의 단점

생각보다 보험회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아내는 것은 녹록치 않은 편이다.

그렇게 순순히 돈을 돌려줄리가 없잖아..?

내가 이 케이스였다-_-

수차례 통화를 통해 확인한 결과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누수의 경우,

1) 주민등록등본상 등록된 거주지여야 한다.

2) 등본상 거주지가 옮겨졌더라도 주소변경을 보험사에 통보한 상태여야한다 (이사를 가게된다면 통보 후 변경확인 필요)

3) 1번 상의 이유로 전세 혹은 월세로 임대를 준 주택에 대해서는 보장 받을 수 없지롱!....-_-^

 

따라서, 전세 혹은 월세 등의 임대를 준 경우 '임대인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을 따로 가입하여야 한다.

최근 21년 이후 개정된 보험에 대해서는 주소지 지정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긴한대, 어쨋든 사정상 세를 주고 세로 나와 있는 경우인 나 같은 경우라면 확인이 필요하다.

 

 

5. 추천 가입경로

필자는 그래서 운전자보험의 특약을 통해 가입을 진행하려 했다.

운전자보험이 없기도 했기에 이참에 특약으로 추가하려 하고 있다.

DB, 삼성화재 등 몇 개의 보험회사가 있으나 저 일배상의 경우 아파트의 노후도에 따라 가입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20년 이상 넘은 아파트들은 가입이 안되는 편인데 삼성화재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임대주택이 많아져도 추가가 가능하다기에 삼성화재 특약으로 가입하려 한다.

 

회사 동료들과 최근에 이런 문제로 대화를 하다보니 10년된 아파트에서도 이런 누수문제가 생겨서 곤혹을 겪은 경우가 있다고한다. 보험을 지독히 싫어하는 필자지만 월 만원도 안되는 금액으로 이런 스트레스를 헷지할 수 있다면 나름 유용할 것 같다. 부서원 20여명 가운데 누수문제를 겪은 사람이 4~5명이 넘으니... 살면서 한번쯤은 겪을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필자는 이번 일을 계기로 수백의 돈이 깨지며 인생을 또 경험함...ㅠㅠ

 

웃자! 연말엔 좋은일이 있을거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