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부동산] 잔금일 매매 체크리스트 (feat. 실거래 후기)

by 꼬마박사무니 2021. 1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2021년 11월 12일은 제 인생에 의미있는 날이었습니다.

첫 부동산 매매 잔금계약을 한 날이었죠..

사실 첫 계약금걸고 하는날이 제일 떨렸던 것 같긴하지만, 대출이 많았는데 잘 될지. 법무사 처리는 등등의

고민이 많았는데요.

그래서 만들어 본 체크리스트가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전셋집을 살고 있었고, 다른곳으로 매매를 하게되었습니다.

인테리어를 하고 들어가기로 되어있었는데, 집주인분이 공실로 두실예정이라 양해를 구하고 1달간 월세계약을 맺었기에 이삿짐을 빼고 들어오는 일의 과정은 한달뒤로 밀려서 그나마 조금 덜 복잡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했던 체크리스트를 공유할게요.

 

 

1. 전세계약 반환 및 월세계약: xx아파트 집주인, 오전10시, xx부동산

1)전세반환금 xx원, 잔금영수증 확인할 것 (전세반환금을 저에게 돌려줬다는 사실 확인용)

2) 월세계약서 서명 및 월세금 입금 (저는 보증금은 없이 월세계약하였기에 월세만 선입금하였습니다.)

필요서류: 신분증, 매매계약서, 월세계약서, 도장 

 

1. 전세계약 반환 및 월세계약: xx아파트 집주인, 오전10시, xx부동산

1)전세반환금 x억원, 잔금영수증 확인할 것 (전세반환금을 저에게 돌려줬다는 사실 확인용)

2) 월세계약서 서명 및 월세금 입금 (저는 보증금은 없이 월세계약하였기에 월세만 선입금하였습니다.)

필요서류: 신분증, 매매계약서, 월세계약서, 도장 

 

2. 매매계약 잔금 및 법무사 등기: yy아파트 집주인, 오전 11시, yy부동산

아침에 확인차 등기부등본 집에서 열람해보고 갔습니다. 변한사실 없었고, 없던 근저당 등이 설정되어있는지 확인 필

2) 매매계약 잔금상환: y억원 (매매금-계약금-중도금), 영수증 

2)-1: SC제일은행 주택담보대출 실행 (은행법무사 저당권 설정)

     -주택담보대출에 있어 기존 투기과열지구는 LTV가 40%지만, 저는 무주택 실수요자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기에 +20% 혜택으로 LTV 60%로 주택담보대출이 실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법무사 분이 오셔서 저당권 설정하는 작업들을 진행했습니다. 국민주택채권 할인을 반영하여 30만원이 조금안되는 돈과 인지세 32,500원 (75,000원을 나와 은행이 반반 부담)를 제하고 매도인에게 입금이 되었습니다 (저당잡힌 금액에 대해 미리 상대은행으로 제공 후)

 

2)-2: 40년 고정금리 확인

제가 실행한 대출은 SC제일은행 적격대출 40년 상품이었고, 5년 이상 상품은 30년이건 40년이건 이자가 같아서 40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 금리는 금융채5년물을 10일 평균한 값에 + 1.25%의 가산 금리로 계산됩니다.

제가 8월말경에 계약할 당시 3.14% 정도였는데, 대출일 기준이기에 3.7%정도로 실행되었습니다 ㅜ.

하지만 3%대의 금리는 기존대비로도 저금리라 생각하여 고정금리 대출로 실행하였습니다.

월 상환액에 대해서 이날 다시 안내를 받았습니다. (후후 본격 빚쟁이 시작!)

 

금융채 5년물은 아래의 SC제일은행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standardchartered.co.kr/np/kr/pl/et/StandardInterestRateP.jsp

 

https://www.standardchartered.co.kr/np/kr/pl/et/StandardInterestRateP.jsp

Your couch.It is mine. --> 3개월CD 기준금리금융투자협회에서 고시하는 매일의 91일물 CD유동수익률의 종가수익률을 최근 10영업일간 평균한 수익률 국고채 기준금리(1년~5년 만기)금융투자협회에서 고

www.standardchartered.co.kr

 

 

2)-3: 잔금 입금: 오늘 나머지 입금해야할 잔금에서 은행이 주택담보대출 분만큼 보낸 돈을 제하고 모자란 부분을 입금하였습니다. 이 돈은 전세금 반환 받은 것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 법무사: 법무법인 대현

은행 법무사 말고 제 소유권이전을 위해 법무사를 고심하다가 법무통에서 견적받은 업체중에 선정하였습니다.

부동산에서 소개해주신 곳은 소개비뺴고 싸게해줬다고했는데도 20만원 이상 차이가 나더라구요. 지인들에게 문의결과 법무통 ㄱㄱ라는 소리를 듣고, 법무통에서 하였고 만족하였습니다. 
다른 모든업체들이 보수료만 차이가 납니다 (취득세, 지방교육세, 인지대, 중지대는 같기 때문에)

약속된 시간보다 조금 일찍오셔서 미리 서류작업 진행하여주셨고, 일처리도 깔끔하였습니다. 후기 1000여개 이상이었음

저랑 상관없는 업체입니다.;;

2)-1: 준비서류: 매매계약서 원본, 주민등록등본 1통, 가족관계증명서 1통 (상세내역), 도장, 신분증
(약간씩 서류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렇게 안내받았습니다. 사람마다 다를듯.)

2)-2: 견적: 미리 받았던 견적과 다른지를 대조해보고 같았습니다. 저는 대략 700만원 좀 안들었네요..

 

4. 부동산 중계비

사실 부동산 업자를 잘 신뢰하지 못하는 성격인데, 꼼꼼하게 너무 잘 진행해주시고 본인일처럼 잘 챙겨주신덕에 계약이 잘 성립되었습니다. 계약당일 자기 딸 소개해줄 사람없냐고 물어보셨는데,ㅎㅎ 농담인지 진심인지?

정책이 바뀌어서 부동산 중계요율이 조금씩 내려갔는데 저는 6억미만 주택이었기에 이전과 동일하게 0.4%의 최대요율이었습니다. 현금영수증 끊는 딜을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당연히 해주는거라고 합법적으로 거래해주셨습니다!

(추가비용 없이, 부가세 10% 더달라 하는 이런곳 많거든요)

 

5. 집 하자 및 상태확인

4번으로 적어두었는데, 11시가 계약이었는데 어제 미리 짐을 빼셨다고해서 집상태를 미리 보여주셨습니다. 하자없는 것 확인하였고, 이삿짐을 전 집주인이 미리 뺴주셔서 확인편하게 하여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쓰고보니 운이 좋은 하루였네요. 매매계약시에 관리비 정산을 하였고, 음식물카드 비밀번호, 집 비번,키 등을 받았습니다.

 

5. 전입신고

주택담보대출 실행시 실거주 의무가 있고, 실제로 실거주하기위해 들어온 집이었습니다. 전 집주인이 매매계약 후 전입신고를 나간후에 연락을 받았고, 전입신고를 마쳤습니다. 

전입신고 후 주민등록등본, 전입세대열람원 (구주소, 신주소) 를 그자리에서 발급받고 은행으로 보냈습니다. 

이 서류들에 주소가 이전되어 있어서 감회가 새로워집니다. 코쓱...

 

추가적으로 6시이전에 등기가 완료되어야하는데 연락이 오질 않았습니다-_-... 금요일인데 왜 이래...

법무사에 물어보니, 제 소유권 이전등기는 다 되었는데 은행쪽이 늦어져 설정등기가 늦어졌고, 이게 동시에 들어간다고 하였습니다. 은행에 전화하니 오늘 무조건 들어간다고 자기네도 무조건 들어가야한다고-_-..

오후 5시반경에 접수증이 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한숨을 드디어 돌리게 되었네요.

 

엄청 비싸고 좋은 집은 아니지만 생애 첫 주택마련을 하였다는데에 감회가 새롭네요. 

아직 대출이 많지만, 자본주의는 대출로 이루어진 탑 아니겠습니까??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진행하고 투자공부도 열심히하여 더 좋은 집으로 이사갈 날을 꿈꾸어야겠습니다.

내일부터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될 예정인데, 후기 또 올려보겠습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