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부동산공부

[부동산공부] 보금자리론

by 꼬마박사무니 2021.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요즘 집계약을 위해 이리저리 발로뛰고 정신이없다보니....글을 못올렸네요;;하하;;

저는 결국 보금자리론을 할 수 없게되어버렸...지만, 저처럼 은행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발동동 구르실 분들이 있을까봐 글을 올립니다.

 

보금자리론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내어놓은 주택담보대출의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대출, 적격대출 등이 있습니다만 소득을 가지고 결국 나누게되고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심사를 하고 은행이 대출을 내어주는 상품입니다.

신청기준에는 무주택자이냐, 투기과열/조정지구냐고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이부분일 것입니다.

이 글을 찾아보는 구독자의 99%는 무주택자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부동산 구매를 한번도 하지않았기에 감이 없는 저처럼...?!

개인 연소득 7천 미만, 부부합산 8500미만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85제곱미터 미만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고로 디딤돌대출은 개인연소득 6천만원 미만, 적격대출은 소득제한이 없습니다만...!

금리차이가 나겠죠 ^^?

 

대부분 소득을 원천징수로 계산하게되는데, 저같은 경우.. 근속이 1년이상 2년 미만인 경우 연소득환산을 하게됩니다!

저는 일한 기간이 20.3~현재인데, 작년의 원친징수는 20.3~20.12월 소득이었지만! 10개월의 소득을 10으로 나눈뒤 12를 곱해서 연소득 환산과정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알아내기가 참 어려웠는데,, 은행도 주택보증공사도 심사를 해봐야 정확하다는 등의 제가 듣고싶지 않은 말만 해댔습니다-_-...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하실 그럼 얼마나 대출을 해줄건데?라는 것에 대하여...

위 두가지를 확인하시면 되는데 소득은 이미 7천미만이시거나 합산 8500미만이실테니. 담보주택평가액 5억원 미만을 실수요자로 규정합니다. 담보주택평가액이란? 쉽게말해 KB시세 5억원 미만의 주택을 말합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

https://kbland.kr/map?xy=37.5205559,126.9265729,16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 부동산시세의 모든 것

 

kbland.kr

매매가는 보통 KB시세보다 높게 호가가 결정되지만 (내가 사고싶은 집은 로얄동, 로얄층 등이고) 시세는 이들의 평균적인 합에서 할인을 받거든요. KB시세는 매주 금요일 업데이트됩니다.

결론적으로, KB시세 5억원 이하주택은 (5억원포함) LTV 70% 적용으로 최대 3.5억원의 해당주택을 담보로 대출이가능하고, KB시세 5억원 초과 6억원미만 주택은 (6억원이 최대 대출한도이므로) LTV 60%적용으로 3.6억원의 대출이가능합니다. 따라서 최대 대출한도는 3.6억원입니다~

그리고 보금자리론의 강력한점은 DSR을 보지않는다는건데요. DTI만 보게됩니다. DSR은 원리금까지 산정해서 더 까다로운 조건이예요. DTI가 문제없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고, 신용대출 1억원의 규제가 있기떄문에.. (주택매매에 신용대출 1억원 넘어가면 환수합니다.)

위에서 보셨겠지만 5억원 KB시세와 6억원 KB시세의 주택의 대출차이가 LTV 60/70% 차이로 인해 1천만원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매매는 KB시세 5억원, 약 5.5억원의 매매가 집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서울은 어렵겠죠...)

대출계획의 예를 살펴봅시다!

5.5억원 매매가, KB시세 5억원이라 가정 (보금자리론 실행가능하다고 가정)

KB시세 5억원이므로, 실수요자 LTV 70%적용 -> 최대 3.5억원

신용대출 1억규제로 인해 최대 1억원 받을 수 있다고 가정 (본인의 연봉과 능력에 따라다르지만..)

4.5억원이므로 내 돈 1억원이 있으면 5.5억원의 아파트 매매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취등록세와 이사비 등등이 있지만.. 매매비용에 작으므로 생략

 

계획 잘 세우셔서 내 집마련의 꿈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ㅠㅠ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