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자산배분 금 투자에 대한 생각

by 꼬마박사무니 2021.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은 자산배분 투자중 금투자에 대한 생각에 대해 말해보려합니다.

 

저는 황금나비 포트폴리오로 자산배분을 실천하기 시작했는데요.

구성은 주식20%, 소형가치주20%, 단기채20% (=현금), 장기채20%, 금20%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입니다.

기존의 영구포트폴리오에서 금 비중을 줄이고 장기시계열동안 알파가 더 큰 소형가치주에 투자함으로써, 자산배분을 실천하면서도 경제상황이 우세할 거다라는 것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이기 떄문입니다. 

장기적립식으로 투자할 것이기도 하며, 주식 보유비중의 기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중에 높고, 채권의 지위를 잃은듯해가는? 시점에서 장기채 비중이 적기 때문입니다.

황금나비포트폴리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2021.02.08 - [투자공부] - 자산배분포트폴리오: 황금나비 포트폴리오

 

자산배분포트폴리오: 황금나비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은 자산배분전략 중에 하나인 황금나비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의 글에서 상관관계가 다른 자산군을 활용하여 자산배분하는 전략에

drkkoma.tistory.com

 

저는 저 비중을 조금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주식 부분 (40%)

선진국 주식 20% -> 15%, 소형가치주 20% -> 15%

>> 전체 주식 원래 20%씩인 부분에서 5%씩 떼다가 10%를 신흥국 주식에 투자합니다. 국가분산을 위해서요.

미국이 앞으로도 잘나갈지 저는 알 수가 없습니다. 2010년대 미국은 화려했지만, 2000년대 미국장은 횡보했으니까요.

(국가 분산에 대한 내용)

2. 채권 부분 (40%)

단기채 20% -> 단기물가연동채 20%, 장기채 20% -> 중기채 20%

제로금리로 시장금리가 바닥을 찍은 시점에서 장기적으로 -금리까지는 쉽지 않다라는 견해입니다. 달러패권에 영향을 받을 것 같아서요. 물론 제가 틀릴수도 있죠. 하지만 제 생각은 그러하기에... 장기채를 보유하기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손실볼 것을 알면서 투자하는 기분이니까요. 그래서 듀레이션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장기채 20%를 중기채로 변경하였습니다.

단기채20%의 비중은 현금의 영역인데, 똑같은 단기채이지만 인플레압박이 더욱 높다고 보기에 (단기적으로) 장기적인 인플레이션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단기채 -> 단기물연채로 변경하였습니다.

물가연동채는 고정금리 명목채권에서 물가상승률만큼 채권가격이 올라가는 채권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원자재 (금 20%)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고민이었습니다. 

금은 인플레이션, 즉 금리가 급격히 인상되는 상황에서 가장 헷지를 잘 해주는 자산입니다.

하지만 MDD 60%의 엄청난 변동성. 그리고 대략 80%기간의 손실을 났다가 20%기간에 급등하는 묘한 자산이죠.

그리고 금은 사실 돌덩이입니다.ㅋㅋㅋㅋ 가치 저장의 수단인 동시에 금이 돈을 벌어오질 않죠... 휴

Optimized Portfolio라는 사이트에서는 이에 대한 의견으로, 금을 회피하여 20%의 자산을

TIP (물가연동채 10%) 와 VNQ (리츠 10%)로 분배하였더라구요.

오호? 물연채는 이미 포함하고 있으니 금 20% 비중을 10%로 줄이고, 리츠 10%을 편입하면 어떨까 고민되는 시점입니다.

구성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링크 첨부합니다.

dashboard.m1finance.com/share/H4sIAAAAAAACA6WQPQ-CMBCG_wq5mQGNLiQOGhInxKGYGGMMaY-mUFtSSgiS_nfr4KQDgfEuz3Mf7wh2aBBiUNg_GoEQgiqen0aqmSgFsuCoJUMVHDpr0ZRyCM7a2FJLoT3cSkGxhfg2gtUQj99xLdLOCDt4RDBf59ElySq-zQjfgQuhQUNR2YJ7eBW5cJJe92m1X6ST64--nqy_TqSevz3fpCRf9judf7xPPuH_9Lt7A1wh_tIDAgAA?referrerCode=LreWpXh53TiZ&affiliateCode=2QdTIiUBrxyLRbA0OGSitWCIUkEVDQw99UW%3AXw0&utm_source=2113381&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10646&irgwc=1

 

M1 Finance - Free Automated Investing

Get the most from your money.

dashboard.m1finance.com

 

흠,, 김성일님 카페를 보면 미국리츠와 미국주식의 상관관계가 0.6대로 높습니다만,,

달러가치가 하락할 때, 금과 같이 친구로 놀 수 있는 친구로는 괜찮아보이네요.

현금가치가 하락할 때, 부동산은 매력적인 자산이니까요.

물론 금처럼 음의 상관관계가 나오지않기 때문에 반반 섞으면 어떨까가 저의 의견입니다.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