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2021년에 사야할 미국 ETF 7종목

by 꼬마박사무니 2021. 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2021년이 된지도 거의 한 달이 다 되어가네요..

시간 참 빠르네요.

 

오늘의 주제는 2021년에 고려해볼만한 ETF 7선입니다.

내용을 발췌해왔구요. 원 제목은 '7 BEST ETFs To Buy In 2021' 입니다.

원문은 아래에 링크에 있습니다.

www.bankrate.com/investing/best-etfs/

 

1. Invesco QQQ

 

너무나도 유명한 ETF입니다. 2010년대 최고의 고성장 ETF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이유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데 테크기업들의 성장세가 엄청났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인덱스펀드로 운용수수료도 0.2%로 저렴합니다.

QQQ는 Financial은 제외하고 투자하기에 은행업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엄청난 수익율을 안겨주었기에 ETF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보신분이라면 항상 알고계시는 ETF지만,

2000년대 닷컴버블을 맞을 때 엄청나게 힘들었기 때문에 투자는 신중해야 합니다.

 

QQQ의 수익율에 여기에 2배 / 3배 레버리지 추종하는 상품들의 1년간 주가그래프입니다.

위 표에 간략하게 QQQ와 관련하여 요약해두었습니다.

매력적인 주가 상승을 가져다주었으니 올해에도 주목해 봐야겠죠? 


2. Vanguard VOO

가장 유명한 ETF 입니다. 미국의 종합주가지수인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가장 큰 자금이 미국에서 들어가는 인덱스펀드죠. 운용수수료 0.03% 환상적입니다.

워렌버핏이 와이프에게 남긴 유산으로 전재산의 90%는 S&P500에 투자하고 10%는 미국채권에 투자하라고해서 더욱 유명해졌죠. 닷컴버블때 QQQ가 박살이 난 것에 비해 SPY는 다시 금방 극복하고 올라왔습니다.
연평균 10%정도의 성장률을 올리는 안정적인 펀드로 전세계에서 가장많은 자금이 유입됩니다.

그래서 기업들에게 S&P500 리스트에 들어가는건 엄청나게 중요한 일이고 꿈이죠!

가장 큰 운용사 3개의 ETF입니다. 모두 S&P500을 추종하기에 주가그래프는 일치합니다. 

맘에드는걸 선택하면 되지만, VOO가 추천된 이유는 운용수수료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3. Vanguard VYM

역시 Vanguard사의 ETF로 추종지수는 FTSE High Dividend Yield Index입니다. 고배당주 인덱스예요.

종목구성을 보면 헬스케어, 금융업, 필수소비재, 통신, 식음료 등 이전에도 안정적수익을 냈으며 앞으로도 일정매출이 예상되는 현금흐름이 좋은 가치주입니다. 이들은 배당주로써 유명한 주식들이죠.

배당율은 3.29%반기배당으로 일년에 3/6/9/12월에 배당을 합니다.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되겠죠? 개별기업 리스크도 줄으니까요.

S&P500 지수와 비교하면 -0.51%로 주가성장률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종목은 현금흐름을 위한 배당주 ETF입니다.

주가는 언제 꺼질지 모르지만, 배당은 지속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4. Invesco PEJ

Invesco사의 Top entertainment & leisure ETF입니다.

제목과 같이 엔터사업과 레저사업에 투자합니다.

코로나 팬대믹으로 인해 엄청난 하락을 경험했지만, 백신을 기점으로 가장 크게 턴어라운드해서 올라올 종목군이네요.

 

아 참, 이 ETF는 이전처럼 특정 인덱스를 추종하는 ETF가 아닙니다.

해당 산업의 균등배분하는 방식입니다.

종목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미디어, 호텔, 레스토랑 회사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S&P500 대표추종ETF인 SPY와의 비교입니다. 주가가 지지부진하지만... 코로나가 극복된다면??


5. VanEck GDX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마음이 불안할 때, 이런 변동성이 심할 때 사람들은 금을 찾는 경향이 있죠.

실물자산이 존재하니까요. 직접 금에 투자할 수도 있겠지만, 금광업체를 소유함으로써 금투자를 하는게 이 ETF입니다.

금투자는 자산배분에서도 중요하니까요. ex)올웨더폴리오

올웨더포트폴리오가 궁금하다면.

2020/10/09 - [투자공부] - 개인 퇴직연금 IRP 운용 포트폴리오 (ft. 레이달리오)

 

이 ETF는  'a market-cap-weighted index of global gold-mining firms' 라는걸 추종합니다. 

구성종목을 보시죠.

금광업체들로 구성되어 있고,, 잘 알려진 회사는 Newmont와 Barrick Gold이며 상위종목이 랭크되어있네요.

지난 1년간 수익률입니다.

오호... 오히려 S&P500을 뛰어넘었네요 ㅎㅎ 코로나 폭락장이후 금가격이 실물자산으로써 위기에 빛을 발하는 자산으로 동작한 것 같습니다. 조금 내려오는 추세이긴 합니다만... 분명 자산배분입장에서는 고려할만합니다.

VanEck는 SMH라는 반도체ETF의 운용사로 유명합니다. 

궁금하시다면..?

2020/12/21 - [투자공부] - 미국 반도체산업에 투자하려면? (반도체 ETF: SMH, SOXX)


6. Vanguard VB

Vanguard사에서 운용하는 소형주에 투자합니다.
소형주는 주가상승기에 시가총액이 가볍기 때문에 상승여력이 대형주에 비해서 더 큽니다. 대신 변동성도 크겠죠?

애플 시총이 2000천조에서 4000천조로 2배되는게 쉬울까요?

아니면 소형주식 A가 2000억에서 4000억되는게 쉬울까요? 여기에 답이 있습니다.

이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투자할 때 개별종목의 선택이 필요없이 소형주 ETF로 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려 종목이 1427개입니다 ㅎㅎ

지난 1년간의 흐름 그래프입니다.

초반에는 흐름이 S&P500보다 좋지 못하다가 경기가 회복되는 국면에서 S&P500을 역전하였습니다.

과연 앞으로의 흐름이 어떨까요?


7. Proshares VIXY

Proshares의 VIXY라는 ETF입니다. VIX는 변동성 지수인데 이러한 변동성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변동성은 장기투장용이 아니라, 단기투자에 적합합니다. 변동성이 올라가면 ETF 가격이 올라가는구조.

VIX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2020/09/09 - [투자공부] - VIX: 미국의 변동성 지수, 이른바 공포지수

 

변동성이 가장 컸을시기는? 코로나 터진 직후겠죠.

모든 주식이 폭락장을 찍을 때 저 VIX, 변동성 & 공포지수는 극강을 찌르며 올라갔습니다.

지금 주식시장은 불장이며 변동성이 높아서 주의가 된다고는 하나 이전 코로나대비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이러한 자산은 일반적으로 헷지 (방어자산)으로 사용해야하지 주무기로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여기까지 2021년 사야할 TOP7 ETF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