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레버리지 ETF에 대하여

by 꼬마박사무니 2021.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 무니입니다.

 

오늘은 레버리지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레버리지란? 

레버리지는 Leavege라는 영어단어로 지룃대라는 뜻입니다. 지룃대가 뭐죠?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물건이죠. 내 투자금은 작아도 x N배의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을 때 이를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부동산을 매매할 때 가장 레버리지 투자를 많이 하게되는대요.

예를 들어, 6억짜리 집을 사려고 계획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수중에 있는 현금은 1억이라고 합시다.

추가로 5억이 필요한대, 우리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등의 대출상품을 통해서 레버리지를 극대화합니다.

난 1억밖에 없는데 6억짜리 집을 신용 등을 통해서 구매하게 되니까요. 이게 레버리지의 힘입니다.

 

여기서 말하려는 레버리지는 주식투자, 특히 레버리지 ETF에 대하여 말해보려합니다.

그럼 ETF는 뭐냐 ?

ETF는 Exchange Tradeed Fund의 약자로 쉽게 말해서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펀드의 특징은 분산투자로 여러가지 상품이 묶여있잖아요. 여러개를 하나씩 살 필요없이 맘에드는 거 하나만 사면 나머지를 다 사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ETF가 수수료도 저렴하고 개인들이 거래하기도 상당히 쉬워져서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펀드 자금이 유출되고 ETF 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저금리 기조도 엄청난 영향을 주며 가속화 시켰죠.

 

이러한 ETF들은 구성종목의 개별주가지수의 가격을 추종하게 됩니다. 당연한말이죠?

그러나 레버리지 ETF는 이 ETF의 x2배, x3배 등과 같은 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그래프를 가지고 계산해서 눈에 잘 보이도록 한번 해보죠.

주가=전일종가*(1+수익율)입니다.

예를 들어 어제 100불이었는데 오늘 10% 올랐다면, 오늘 종가는 110불이 되겠죠.?

어렵지 않죠? 중요한 점은 y값인 주가가 어제 가격에 의하여 재산정된다는 점입니다. 복리복리복리! 

단리가 아닌 복리로 수익율이 결정난다! 가 핵심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며 비교해 봅시다.

 

3가지의 케이스로 스터디를 해보겠습니다.

 

1.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면...


아름다운 시나리오입니다. 레버리지건 아니건 어쨋든 수익율이 생기는..ㅎㅎ 

이런경우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수익율이 극대화됩니다.

*1배상품은 34%인데, 2배상품은 77.1%로 (34*2=68%보다 9.1%의 초과수익), 3배상품은 131.3%로 (34*3=102%보다 29.7% 초과수익

기존 상품대비 초과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주가가 횡보한다면...

횡보하는 장에서는 레버리지 ETF는 일반 ETF에 비하여 하락합니다. 이는 앞에서 말씀드린 복리효과 떄문입니다.

음의 복리를 슬슬 보게되는 거죠.

그 결과,

1배상품은 -0.75%로 거의 비슷, 2배상품은 -3%로 (-0.75*2=-1.5%) 보다 -1.5% 추가하락, 3배상품은 -6.7%로 (-0.75*3=-2.25%)보다 -4.45% 추가 하락

주가가 횡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레버리지 상품들은 하락합니다 (1배는 거의 비슷하므로.. 수수료는 없다가정)

따라서 3달전에 비해 1배 상품은 주가가 지지부진하였다면, 레버리지 상품은 -수익율을 찍게됩니다.

횡보장이 지속될수록 계좌는 속된말로 녹겠죠...? 우리는 , 복리 복리에 집중하여야합니다.


3.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하락장에서 레버리지 상품은 일반1배상품에 비해 무지막지 하락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살살녹는다야...

1배상품은 -6.5%으로 하락, 2배상품은 -47%로 (-6.5*2=-13%) 보다 -32% 추가하락, 3배상품은 -62.3%로 (-6.5*3=-19.5%)보다 42.8% 추가 하락

음의 복리를 쳐맞는다는건 이런 뜻입니다.

 

근데 중요한 사실 눈치 채셨나요?

계속 상승하는 경우와 계속 하락하는 경우 3배 레버리지 ETF의 수익율은 같지 않습니다.

3배 레버리지 ETF는 상승장에서 초과수익은 29.7%인데, 하락장에서 초과하락분은 -42.8%입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상품은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워낙 뜨거우니 레버리지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하지만 주식시장은 예측하기 어렵고, 횡보장이 가장 많다는 점을 들면... 레버리지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는 장기투자를 하시면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사용하시면 짜릿한 수익율을 얻게 되실 겁니다~!

특징으로는 레버리지 상품이 수수료가 좀 더 비쌉니다 (운용사 매니저들이 상품들을 지속관리해서 수익율과 괴리율을 따라가게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