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생활속에 밀접하게 들어온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

by 꼬마박사무니 2020.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 무니입니다.

 

오늘은 생활속에 밀접하게 들어온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를 소개하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이유는... 귀여운 배당금 배당세를 제하고 $3.47가 들어왔기 때문이죠..ㅋㅋ

아직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율은 낮습니다만 성장하는 배당주로써 계속 잘자랐으면 좋겠네요.

 

 

사티아 나딜라가 CEO를 맡으면서 변화된 기업이 된 마이크로소프트! (이하 마소)

아래의 사진은 마소의 포트폴리오 입니다 (2020 Q4 fiscal year 참조)

신기하게도 마소의 Q1(1/4분기)는 7월부터 시작이더군요... ㅋㅋㅋㅋ

크게 마소의 비지니스 모델은 3가지입니다.

 

 

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Office365로 대표됩니다. 구인구직계의 facebook인 Linkedin, 요즘 추진하는 협업시스템인 dynamic365가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건 Office365입니다. 엑셀과 파워포인트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는데요 (직장인들) 클라우드에 강한 기업이 잘 가져가는 전략인듯 합니다. 공공기관, 정부기관과 클라우드+Office365를 조합하면 강력하게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2. Intelligent Cloud: Azure로 대표되는 사업입니다. 클라우드 사업이며 가장 매출성장성이 높은 미래먹거리 사업입니다. 아마존 AWS에 점유율이 밀리지만, 성장률은 더 높으니 지켜봐야겠죠?

 

3. More Personal Computing: Windows OEM, Xbox, Surface, Bing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코로나19의 대표적 수혜주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재택근무로 인한 PC 매출이 상승하였습니다. Xbox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리고, Surface는 아이패드, Bing은 구글에 밀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Bing은 검색엔진서비스인데 정말 뜨면 짜증나서 항상 지워버렸는데 마이크로소프트꺼였네요..ㅋㅋㅋㅋ 크롬이라는 강력한 시장지배자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테크기업들 중에 거의 유일하게 포트폴리오가 잘 짜여져있는 기업입니다. 3개의 비지니스에서 약 1/3씩 균형있는 수입을 내고 있죠. Cloud사업이 커지고 있지만 말이예요. 다른 성장산업이 줄어드는걸 (Office365와 같은 이미 독점사업) 신사업으로 성장동력을 만드는 모습은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처한 문제는 시장1등 지배력이 없다는건데요.

이를 어떻게 극복해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다른 기업과 비교가 가능합니다.

2019년 자료입니다만,

1. 애플은 아직도 아이폰매출 비중이 60%

2. 구글은 광고비중이 70%

3. 마소는 클라우드사업이 30%정도 (3개의 사업분야에 걸쳐 거의 1/3씩 차지하고있음)

4. 아마존은 온라인스토어 매출이 52% (Azure의 경쟁자인 AWS는 11%정도)

5. 심지어 페이스북은 98.5%가 광고수입이네요...ㄷㄷㄷ (페북,인스타)

 

 

마이크로소프트를 우호적으로 보는 이유는 엄청난 현금을 보유한 세계2등 기업이기 때문인데요.

자사주매입 및 소각에 적극적이고 현금배당으로 인해 주가를 받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타 기업에 비해 무겁지만 꾸준히 우상향하기도 하였구요.

 

틱톡 인수와 관련된 이슈, xbox를 클라우드 플랫폼에 얹어 플랫폼비지니스로 가려는 등의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진행될지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SNS 플랫폼이 없는데 이를 가져간다면 10~20대 점유율이 엄청나게 높기에 게임체인저의 역할을 할 수도 있겠죠. 단순 SNS을 넘어 AI로 대표되는 기업에 광고플랫폼까지 섭렵할 수 있으니까요. 상황을 지켜보는게 재밌겠습니다.ㅎㅎㅎ

 

7

 

과연 운명은?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