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나도 미국 건물주가 되어볼까? 리얼티인컴

by 꼬마박사무니 2020.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 무니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대표적 리츠인 리얼티인컴 (Ticker: O)에 대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

리츠 (REITs)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지분(Equity)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이라고 합니다.

즉, 투자자들의 돈을 가지고 건물이나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이를 다시 환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주주들에게 매년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의무적으로 배당하고, 그 수익 또한 부동산의 임대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예금이나 채권보다는 높은 수익을 올리면서 안정적인 운영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현금배당은 기업의 영업이익이나 다른 지표들에 비해 투명하게 드러남으로써 회사가 진짜로 돈을 잘 벌고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위기에 많은 오프라인 상점들이 문을 닫고, 다른 많은 리츠를 포함한 배당주들은 배당컷을 하는 상황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얼티인컴은 오히려 6월부터 이전보다 배당을 인상한 기업입니다.

 

리얼티인컴 (Ticker: O)는 월배당을 주는 기업으로 6월부로 $0.2330 -> $0.2335로 인상되었습니다.

배당을 무려 25년간 지속적으로 성당시켜온 기업으로 미국에서는 배당귀족주라고 불린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주이지만 기업의 성장에 따라 주가수익률도 좋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성장+시세차익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대표적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의 그림은 리얼티인컴의 5년간 주가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코로나19로 인해 4월에 빠진것을 제외하면 전반적인 우상향 곡선을 보여주고 있고 요즘에도 슬금슬금 올라가고 있죠.

9/17일 (한국시간) 종가기준으로 $65.41에 거래되고 있고, 주당 배당금은 $0.2335로 시가배당률은 4.28%입니다.

 

리츠는 배당성향 (payout ratio)으로 배당을 따지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산의 감가상각이 서류상에만 반영되지 실제로 반영되는 가치가 아니고, 이러한 이슈는 많은 리츠의 배당성향을 100% 이상으로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유효한 가치 측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잘 설명되어 있어서 퍼왔습니다.

ownscale.tistory.com/27

 

배당주 투자할 때 당기순이익, FFO, AFFO는 보시나요? (리츠는 배당성향이 100%가 넘어요)

배당주를 선택할 때, 해당 회사의 배당성향, 연도별 당기순이익 변화, FFO, AFFO 변화를 보지 않으면 낭패를 보는수가 있다. 위에 나열한 지표들은 기업이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려줄 현금을 얼마

ownscale.tistory.com

 

아래의 글은 리얼티인컴 홈페이지에서 발췌하였으며, AFFO를 가지고 계산한 배당성향은 81.2% 입니다.

Dividend Increases
In December 2019, Realty Income announced the 89th consecutive quarterly dividend increase, which is the 104th increase in the amount of the dividend since the company's listing on the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in 1994. The annualized dividend amount as of December 31, 2019 was $2.73 per share. The amount of monthly dividends paid per share increased 3.0% to $2.711 in 2019, as compared to $2.631 in 2018. The company distributed $852.1 million in common dividends to shareholders in 2019, representing 81.2% of its AFFO of $1.05 billion.

 

리얼티인컴은 우량한 고객들과 장기계약을 위주로 자산을 구성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이를 주주에게 배당하여 환원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코로나여파에도 배당컷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봅니다.

 

다음은 리얼티인컴의 TOP 20 TENANTS 리스트입니다.

 

 

피트니스와 영화관의 경우 문제가 되었지만 다른 모든 우량기업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었다고 봅니다.

 

이전에 배당주들을 따질때에는 리만브라더스사태 (금융위기)때 어떠하였는지를 보는 것이 미국주식의 척도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뉴노멀시대에서 코로나사태를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하였냐가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에도 배당컷이 되지않은 리얼티인컴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시나요?

부담스러운 리츠종목인가요? 아니면 알짜같은 종목일까요?

거대한 유동성의 장으로 인해 성장주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지금 본인의 포트폴리오는 분산이 잘 되어있으신가요^^?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 종목 추천의 글이 아님을 밝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