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BBIG에 투자하려면 어떻게해야하지?

by 꼬마박사무니 2020.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은 요즘 핫한 주식 내용 중 BBIG에 대해 말해보려합니다.

BBIG가 뭘까요?

대한민국의 디지털 뉴딜을 이끌어갈 주도주를 줄여말합니다 (증권회사들의 작명센스).

 

 

 

엄청올랐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B: Battery

B: Bio

I: Internet

G: Game 의 약자입니다.

 

위의 산업들은 미래성장성이 가장 높은 종목들이라 국가적으로 키우려고 하고 이를 KRX뉴딜지수로 만들었죠.

 

제가 생각하는 투자아이디어중 하나는 정부정책에 반하지말라, 주도주에 올라타자 입니다.

그리고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매우소액 투자자이지만,, 모르고 투자하지말자라는 생각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얼마던간에 묻지마투자는 항상 금물입니다.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 KRX BBIG K-뉴딜지수는 위와 같습니다.

이게 보면서 저는 참 이거 뭐야?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면 저 정목들의 시가총액이 다다른데,... 섹터별 상위 3개종목을 뽑고 총 12개의 종목을 1/12로 나눠서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초보 투자자가 봐도 이게 말이되? 라는 생각이 드는데....

그래서 직접 한번 엑셀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우려하던 그림이 나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가총액 무시한 균등분배: 시가총액 가중비율을 쓰는게 일반적인데,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더존비즈온과 펄어비스와 같이 시가총액이 10조가 안되는 기업들 때문입니다.

1/12는 8.3% 정도인데, 시총으로 보면 더존비즈온은 1.1%, 펄어비스는 0.9%의 비중을 가집니다.

그러면 저런 시총낮은 주식은 가볍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게 되고 지수로써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괴리율 발생이 큽니다.)

 

2. 펄어비스는 자리를 유지할까?

 이번에 큰 상장이슈가 있었죠. 바로 카카오게임즈입니다. 위의 K뉴딜지수는 매년 2번의 종목을 변경합니다 (2,8월)

 다른 주식대비 문제가 있어보이는 부분입니다. 아마 다른 주식들이 크게 변동될 것 같지는 않네요.

 

참고로 KRX 개별 뉴딜지수는 (2차전지, 바이오, 인터넷, 게임)은 상위 3개종목은 개별종목 25%씩 분배되며,

하위 7개 종목에 총 25% 분배됩니다.

예를 들면, KRX 2차전지 뉴딜지수에서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각각 25%씩 담아서 총 75%를

포스코케미칼~천보까지 총 25%를 담아서 100%의 지분을 분배하게 됩니다.

10/7일경에 이에 관련된 ETF가 미래에셋에서 출시된다고하네요.

 

그래도 전 BBIG 주식을 사고 싶은데... 개별 주식은 너무비싸고,, 내 월급은 얼마안되고? 이제 사회생활시작해서

씨드머니는 없고....  대체제를 찾아봤습니다.

 

제가 찾은 상품은 TIGER TOP10 ETF입니다.

FnGuide TOP 10 지수에 투자합니다 << 뭔소린가요? 대한민국 우량주식 상위 10개에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종목은 뭐가 있을지 살펴봐야겠지요?

 

 

 

모두 이름을 아는 종목입니다.

여기에 BBIG를 품고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Battery: LG화학, 삼성SDI

Bio: 셀트리온

Internet: NAVER, 카카오

Game: 엔씨소프트  총 6개의 종목을 이미 품고 있습니다.

네 이미 BBIG가 상위 주도주라는 뜻이 되기도 하겠네요 시총도 크구요.

 

그럼 나머지 6개 종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코스피200을 이끄는 1,2등 대장주들입니다. 시총이 가장 크므로 무거우며, 장기적으로 봤을땐 4차산업혁명에 수혜주라고 봅니다. 자율주행,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등 반도체 램이 안쓰이는 곳이 없죠..

 

*현대차: 임의소비재로 2차전지 Battery를 활용하여 전기차로 치고 나가야할 기업입니다. 전기차에 투자하려면 미국의

경우 테슬라이겠지만 상용화까지 고려하면 저는 현대차가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미국 많은 렌트카도

현대차, 도요타 였구요. 양산의 강점까지 수소차, 전기차를 주도할 성장군이라고 봅니다.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 출시가 기다려지네요.

 

*LG생활건강: 헬스케어일까요 필수소비재일까요? 시장에 대해 가장 안정적인 주식종목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래서 주당 가격은?

2020년 9월 25일 종가기준으로 10,420원입니다.

저는 앞으로 매일 한주씩 사서 모아보려합니다 (길게 글을 썻지만 씨드머니가 없거든요)

적금처럼 출근해서 한주씩 사면서 모아가보려합니다~

이제 벌써 10월이니 올말까지 약 90일...

12월 마지막 거래일까지 100주를 모으는걸로 목표로 하겠습니다.

그럼 그 때, 100주 모았는지 확인해서 글올리도록 할게요 ㅋ 

 


+분배금 현황업데이트합니다. 

배당주는 회사가 많지 않고, 배당금도 작은 성장주 위주이지만 참고용입니다. 

작년 기준 분배금은 10+125+50=185원입니다.

주가를 11,000원으로 가정했을 시, 연 분배금은 1.68%정도 수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습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