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아름다운 재무재표를 가지고있는 배당성장주: 이크레더블

by 꼬마박사무니 2020. 1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름다운 재무재표를 가지고있는 배당성장주: 이크레더블입니다~

이크레더블이 뭐하는 회사인지아시나요 ?

 

기업개요에 있는 내용입니다.

  • 동사는 신용조회사업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2001년 8월 6일 설립되었으며, 2010년 9월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기업신용정보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매출은 신용조회사업 93.8%, 기업정보사업 3.8%, 결제형 B2B 사업 및 기타사업 2.4%로 구성됨.
  • B2B e-Marketplace 서비스 업체 이크레더블네트웍스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그럼 재무재표를 한번 볼까요?

 

표보다 시각화된 그래프를 네이버금융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년부터니까.. 약 5년간의 재무재표네요.

5년연속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네요.

사실 코스피 내에서 5년연속 재무재표가 성장하는 기업을 거의 못본 것 같긴한대....

 

자세한 내용을 보면 내수의 비율이 수출에 비해서 절대적이군요 (19년12월 기준 내수:405.7억원, 수출:3.6억원)

오른쪽의 그래프를 보시면 전반적인 그래프가 오른쪽아래로 꺽이고 있어서 성장세가 꺽이는거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양의 값으로 나오기 때문에 성장율이 감소한것이지 지속적인 성장이 꾸준히 되고 있는겁니다~

자산총계는 늘어가고 있으면서 부채총계는 부채는 크게 차이가 없어보이네요.

따라서 자산대비 부채비율은 매해 감소하고 있습니다. 

빚 대비 자산이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에 재무적으로 탄탄해지고 있는 기업이네요~

따라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유형자산의 증가율이 upup. 하고있네요.

 

영업활동현금흐름, 당기순이익이 매년 증가하는기업입니다.

그에 따라 주가도 계속 우상향중이네요.

CAPEX는 무엇일까요?

CAPEX(Capital expenditures)는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고정자산을 구매하거나,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이 사용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된다. 회계에서 Capex 는 자산계정에 추가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자산구매를 위한 지출비용이네요~

 

ROE도 꾸준히 20프로후반대를 기록. ROE는 Return on Equity의 약자로 

자산대비 수익률입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돈을 버는지의 지표이죠.

신용평가사업에 특별한 장비나 시설투자비가 크게 들어가지않기때문에 ROE가 높은 구조입니다.

ROE가 낮은 산업은 대규모 투자를 감행해야하는 조선,철강 등이 있습니다.

 

모든 지표가 우상향하는 아름다운 재무지표..

배당수익율로 4%대로 좋았습니다~

현재는 3%네요. 배당삭감이 아니라, 작년 배당금대비 주가가 많이 올라서~

우리가 기대하는,, 주가도 오르고 매출도 늘어서 배당도 계속 성장하는 윈윈의 구조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배당성향도 60%대로 안정적입니다. 너무 높으면 없는돈 빌려와서 주거나, 배당컷 혹은 더이상 배당금 성장이 어렵겠죠?

 

 

이크레더블은 시가총액이 3천억원정도되는 코스닥 상장기업입니다.

 

앞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일지 한번 지켜보고 싶네요~

 

지금의 글은 절대로 종목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이 하시기바랍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