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투자공부

자산배분포트폴리오: 황금나비 포트폴리오

by 꼬마박사무니 2021. 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은 자산배분전략 중에 하나인 황금나비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의 글에서 상관관계가 다른 자산군을 활용하여 자산배분하는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1/02/07 - [투자공부] -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주식채권 6040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주식채권 6040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유동성 장세로 인해 상당히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출근하면 거의 하루종일 시간날 때 투자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린다랄까요^^.. 긍정적인 현

drkkoma.tistory.com

 

오늘은 주식/채권에 금을 더한 포트폴리오 전략을 들고왔습니다.

 

황금나비 포트폴리오 (Golden butterfly Portfolio)는 포트폴리오차트라는 사이트에서 고안된 포트폴리오로써, 

주식/채권에 금을 더한 이제 슬슬 실질적인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입니다.

제로금리시대에 채권투자가 망설여지는분들

(채권 수익율 감소-> 채권가격 상승, 따라서 금리가 더 내려갈 곳이 없다면 채권가격이 상승할 여건이 안되서 하락만 기대되는 상황.., 이런걸 보고 상방이 막혀있다고 하죠.)

이러한 분들에게 기존의 다른 포트폴리오에 비하여 채권비중이 낮아서 고려해볼만한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자산군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5가지의 자산군을 동일하게 가중하여 20%씩 떼어놓았습니다.

금 20%을 필두로, 양쪽으로 전체주식 20%, 소형가치주 20%, 장기채 20%, 단기채 20%입니다.

금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주식과 채권이 매달려 있다고하여 골든 버터플라이 (황금나비) 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요 귀여운 포트폴리오 이름은... (저만그런가요 ?)

상당히 강력한 전략입니다.

 

영구포트폴리오와의 비교입니다.

 

저는 MDD: 14.8%에 주목하였습니다 (둘다 가장 큰 하락은 코로나가 아닌 2008년 금융위기 당시더군요)


계산을 해볼까요 ? 아주 간단한 계산입니다..

-n%의 하락을 하였을 때, 원금을 회복하려면 +m%의 수익율을 내어야할 것인가??

 

-15%의 수익율까지는 17.65%을 회복하면 복구가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하락율이 클수록 원금회복하려면 그래프가 올라가게 됩니다.

네 바로 이것은 복리의 매직입니다.

-20%는 25%을 수익을 내야 회복가능하고,

-30%는 42.86%을 수익을 내야 회복가능하고...

-40%는 66.67%을 수익을 내야 회복이 가능하며...

-50%는 100%을 수익을 내야합니다.

이전 글에서 S&P500 인덱스에 투자할 경우 2008년 금융위기때 MDD가 약 50%였습니다.

주가지수가 -50%을 맞았어요... 개별주라면 더더욱 박살났겠죠 ??

이렇듯 우리는 복리로 움직이기 떄문에 높은 수익율을 얻기위해서는 -하락폭을 최소화해야합니다.

+멘탈까지... -50%가 계좌에서 몇년간 녹으면 이거 안팔사람... 전세계 몇명될까요?ㅎㅎㅎ

-50% 못믿으시면 아래링크로 다시 회귀를...

2021/02/07 - [투자공부] -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주식채권 6040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주식채권 6040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유동성 장세로 인해 상당히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출근하면 거의 하루종일 시간날 때 투자얘기가 여기저기서 들린다랄까요^^.. 긍정적인 현

drkkoma.tistory.com

 

올웨더, 영구포트폴리오에 비해서 MDD는 높지만 -15%선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며 주식비중이 높은 포트폴리오가

바로 황금나비포트폴리오입니다.

주식,채권,금이 있어야 상관관계가 다른 자산군으로 인해 헷징효과가 나타나구요. 금으로 인해 인플레에도 대비

 

제로금리시대에 채권투자에 대해 회의적이신 분들 많은데 채권비중이 위 포트들에비해 가장 낮은

황금나비 포트폴리오는 어떠실런지요 ~? (채권비중: 올웨더 (55%), 영구 (50%), 황금나비(40%) )

왜 영구포트가 50%냐 25%지라고 하실 수있는데... 현금은 단기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변동성 거의 없이 다른자산군이 떡락할 때 리밸런싱을 위해 줍줍하는 용도거든요.

 

황금나비포트폴리오 미국직투 비중은 아래에!

뱅가드 ETF가 가장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VTI를 기준으로 짜서 월 120만원이면 적립이 가능합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