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이야기/대학원

온라인 Latex 작성, Overleaf

by 꼬마박사무니 2020. 3.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꼬마박사 무니입니다.

오늘은 연구논문을 쓸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Laytex의 온라인 편집이 가능한 Overleaf라는 사이트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우선, Laytex이란? 논문작성 편집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각종 수식이나 자리배치들을 알아서 깔끔하게 잡아주기에 

제가 주로 제출하는 IEEE의 논문들은 Laytex을 이용해서 작업하게 됩니다.

따라서, IEEE쪽에 논문을 내지않는 분들이라도 Laytex에 대해서 들어보셨거나 사용중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실, 피씨에서 사용하기엔 코딩 도는시간 등이 생각보다... 무겁게 돌아갑니다. 

하나하나 수정하고 돌리면 시간을 꽤 잡아먹죠 ^^;

오피스와 집 등을 이동하며 작업할 경우, 파일을 일일히 옮겨서 다녀야하니 약간의 번거로움과 실수로 챙기지 못해서 나올 수도 있구요.

하지만 오늘 소개드릴 Overleaf라는 사이트를 이러한 Laytex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사용하게 해줘서 편리하답니다.

심지어 무.료.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overleaf.com/

 

Overleaf, Online LaTeX Editor

An online LaTeX editor that's easy to use. No installation, real-time collaboration, version control, hundreds of LaTeX templates, and more.

www.overleaf.com

저는 영문사이트에서 작업을 했었는데 알고보니 한글사이트도 있네요! 개꿀..

 

구글아이디로 로그인 연동이 되니 편리하죠^^ ORCID도 등록할 수 있네요.

 

로그인 후 new project에서 생성하면 되구요. Figure 파일들도 그대로 올릴 수 있답니다.

 

 

New Project에서는 Templates을 고를 수가 있구요. 본인이 타겟하는 저널에 들어가면 laytex 양식 파일이 올라와있을텐데 new project를 생성하고 복사붙여넣기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죠^^? 

똑같은 양식을 온라인 서버에 두고 작업하시면 좀 더 편리합니다 ㅎㅎ

 

 

왼쪽은 소스파일 혹은 PDF 파일화 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구요.

오늘쪽 Recompile을 누르시면 새로 바뀐 내용이 적용됩니다. Reloading이죠 ^^

Laytex 사용하시는 연구자분들이라면 한번 활용해보세요~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