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투자일지] 2021년 연금저축/퇴직연금 계좌

by 꼬마박사무니 2021. 12. 25.
728x90

안녕하세요

꼬마박사무니입니다. 

 

오늘은 2021년 연금저축/퇴직연금 계좌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우선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계좌 납입을 해야하는 이유는,, 정부가 주는 세제혜택+노후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세재혜택의 입장에서 '세액공제'라는 점을 장점으로 갖고 있습니다.

즉 연말정산에서 더하고 빼고 해서 나온 산출세액에서 공제를 해주게됩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연 400만원, 퇴직연금은 연 300만원 총합 700만원의 세액공제를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연금저축의 경우 위와 같은 세액공제를 갖게 됩니다.

본인의 원천징수영수증내역을 확인해서 산출세액이 얼마인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처음으로 중요한것은 산출세액을 0으로 만들어 여태 낸 세금을 다 돌려받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로 중요한것은 노후준비를 위함이며, 이게 가장 큰 목적이자 정부에서 국민들이 노후에 가난하지않게 최소한의 대비를 하라고 주는 혜택입니다.

연 700만원을 30세부터 일해서 60세 이상 수령한다고 가정하면 30년 넘는기간을 불입할 수 있습니다.

총 원금만 2.1억원에 달하며 복리로 굴린다면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저는 연금저축 ETF 투자를 추천하며 실행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의 경우 형편이 어려울때 불입을 못하면 계약해지를 해야하지만 ETF투자의 경우, 돈이 부족한 상황이 생기면 추가 불입을 안하면 그만이기에 운용의 중단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는 2020년 3월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 3월부터 입금한걸까요... 계좌가 사실 두개예요 

오른쪽은 회사에서 보험으로 반을 넣어주던 연금이 있었는데 올해후반부터 증권사 이전이 가능해져서 들고온 계좌.

왼쪽은 연간 400만원 한도를 채우기 위해 월 10만원 정도씩 추가 불입한 계좌.

작년 수익율이 워낙 좋았으니, 많이 오른탓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주식우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사는 주로 채권에 투자하고 (돌려줘야하니..), 연 사업비 (=수수료)가 5% 수준이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저는 연금 수령나이를 65세 이상으로 잡고있기때문에 약 30년 이상의 투자기간이 남아있습니다.

20년 이상은 무조건 주식이 최고라고 생각하고있기에 전체 주식으로 투자할 예정이고, 10년뒤부터 채권비중을 점차 늘려서 안정성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퇴직연금은 2020년에는 넣지않았고 (집살돈도 모아야하는데 퇴직연금까지는..ㅠ)

올해 세재혜택을 위해 100만원정도를 나중에 넣었다가 최근에 200을 넣었습니다. 총 300만원으로 세재혜택 최대를 맞추었고 상품 구매는 완료했는데 퇴직연금은 반영이 좀 늦더라구요 ㅎㅎ

TIGER 미국 S&P500 70% 안전자산인 KODEX TRF3070을 30% 구매중입니다.

 

위와 같이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위해 관리중입니다.

절세를 위해서도 노후를 위해서도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정도는 신경쓰시길 바래요~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